2020년 06월 02일 화요일
흐림 서울 17 °C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티커뉴스
OFF
뉴스홈 > 오피니언 > 독자기고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독자기고]' 메신저 피싱’ 알고 보면 예방 할 수 있다.
등록날짜 [ 2019년08월22일 20시26분 ] | 최종수정 [ 2019년08월22일 20시31분 ]

 

나주경찰서 수사과 경위 황민애

 

 

인터넷의 발달은 우리 생활에 많은 편리함을 주었지만, 한편으로 다양한 신종용어와 함께 수많은 사이버 범죄를 만들어냈다.

 

최근 남녀노소 모바일 스마트폰 사용이 보편화됨에 따라 메신저·메시지를 이용한 일명 메신저 피싱이라 일컫는 범죄가 기승을 부리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범죄자들은 어떻게 피해자와의 인간관계를 정확하게 알고 있는 것일까. 이들은 안드로이드 운영 시스템을 사용하는 휴대전화들의 주소록이 연동되는 구글 주소록, 네이버 주소록 또는 아이폰 운영 시스템의 아이클라우드에서 개인정보를 얻는다.

 

대부분 사용자들이 주소록을 작성할 때 기억하기 쉽도록 본인과의 관계를 적어 놓기 때문에 관계의 유추가 쉬워진다. 그러므로 메신저 피싱 범죄를 예방하는 첫걸음은 주소록이 보관되어 있는 구글, 네이버, 아이튠즈 등과 자주 접속하는 인터넷 사이트 혹은 애플리케이션의 아이디, 패스워드가 중복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카카오톡의 경우 메신저 피싱 범죄를 예방하기 위해 해외 접속 사용자를 구별할 수 있도록 사진 밑에 지구본 표시를 하고 있으며 새로 추가된 사용자와의 대화를 하기 위해서 별도의 사용자를 추가해야하는 방법을 이용하고 있지만 사기범의 감언이설로 예방방법을 확인할 수 없을 가능성 있어 본인에게 사실 여부를 확인하는 게 가장 정확하고 안전한 예방법이다.

 

친한 지인, 오늘 아침까지 같이 있던 가족이라도 메신저를 이용해 금전을 요구하는 경우에는 본인에게 확인해야 한다는 사실을 반드시 기억하고, 만약 이미 계좌로 돈을 송금했을 경우, 지체 없이 112에 신고한 뒤 해당 은행에 지급정지를 신청하거나 각 은행의 '전자금융사기 예방서비스' "경찰청 사이버캅 앱"을 다운 받아 적극 활용하는 방법도 금융 사기피해를 예방하는 효과적인 수단일 것이다.

 

 

<정의로운 한국뉴스>
<저 작 권 자(c) 인터넷 한국뉴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올려 0 내려 0
인터넷한국뉴스 기자, 메일: hknews123@empas.com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경복궁(景福宮)의 궁궐(宮闕)터는 길지(吉地)인가 (2019-10-17 20:07:27)
음주운전 처벌 강화, 소주 한잔만 먹어도.......... (2019-06-11 21:09: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