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06월 02일 화요일
구름많음 서울 16 °C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티커뉴스
OFF
뉴스홈 > 전국뉴스 > 부산경남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부산국제교류재단, 국제교류 자문회의 개최
부산국제교류재단 민.관.학 전문가와 함께 국제교류 발전방향 모색
등록날짜 [ 2020년05월22일 20시53분 ] | 최종수정 [ 2020년05월22일 21시01분 ]


 

 

◈ 5. 20(수) 10시 30분, 부산국제교류재단 국제교류 자문회의 개최

◈ 부산국제교류재단 사업점검 및 각 기관별 포스트 코로나19 대응방안 논의

 

 

부산국제교류재단은(이사장 박성훈, 이하 “재단”) 5월 20일 재단 회의실에서 부산시의회 및 부산소재 유관기관, 민간단체, 대학, 언론 등 전문가와 함께 ’국제교류 자문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올해 처음으로 개최한 이번 회의에서는 재단 설립 이래로 추진되어온 사업의 현황에 대한 점검과 함께 재단의 중장기 발전전략, 2020년도 현안사업, 재단 홍보 활성화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특히 이번 회의에서는 재단이 코로나 19 대응을 위하여 해외 자매우호협력도시와 온라인 컨텐츠 활용 및 문화교류키트 제공 등 창의적인 방법으로 해외도시와 지속적으로 교류를 해오고 있음을 소개하며, 각 기관별 포스트 코로나19 대응방안 논의 등을 위해 다양한 의견을 개진하는 시간도 가졌다.

 

부산시의회 경제문화위원회 도용회 의원은 재단은 부산시 출자출연기관 중 예산이 하위권인 점을 꼽으며 부산시의 도시외교 전략에 맞게 신남방 신북방 사업을 추진해야 하나, 예산 및 인력 등이 부산시의 도시외교를 이끌기에는 부족해 보인다고 평가했다.

 

부산관광공사 마케팅실 임용묵 실장은 재단이 가지고 있는 5개 전략목표에 대한 타겟화와 부산과 근거리 도시와의 교류 필요성을 강조하며, 코로나 19로 현재 어려운 상황인 후쿠오카시와의 소통교류를 강화할 필요성이 있음을 언급했다.

 

또한, 동아대학교 아세안연구소 박장식 교수는 부산시 산하 국제교류 기관으로서 재단이 시행하는 업무대비 인력과 예산이 부족한 점을 강조하며 적극적인 시 차원의 지원과 국제화 관련 데이터 취합, 플랫폼 역할이 재단의 정체성 확립에 도움이 될 것으로 밝혔다.

 

민간차원에서는 (사)부산한일문화교류협회 하숙경 사무처장은 재단이 민간단체와의 협업을 강화할 필요성 등을 언급하며, 민간단체 간 교류 연계를 확대하는 역할이 향후 국제교류 기반 강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제안했다.

 

KNN 길재섭 부장은 재단의 올해 현안사업인 UN위크 행사의 중요성을 언급하며, 부산시가 향후 신규 자매우호도시를 선정할 때 UN참전국 도시들을 우선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또한 국제신문 임은정 부장은 ODA사업의 경우 KOICA 부산사무소와 긴밀한 협조가 필요하다고 언급하며, 중앙부처기관이 부산에 사무소를 두고 있는 만큼 부산시와 재단이 적극적으로 협업하여 민간차원의 교류를 확대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부산일보 김경희 팀장은 부산시민에게 재단 및 재단이 추진하는 사업에 대해 적극적인 홍보가 될 수 있도록 추진사업들을 내실화할 필요가 있음을 언급했다.

 

회의에 참석한 관계자들은 올 상반기는 코로나19의 여파로 추진사업에 제한이 많았으나 각 기관별로 자구책을 마련하여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소개했으며, TPO 조달려 사무차장은 7월 중 자매도시와의 화상세미나를 추진할 계획임을 밝혔다.

 

정종필 부산국제교류재단 사무총장은 “국제교류 자문회의를 통해 유관기관 간 네트워크 구축과 상호협력의 기틀이 마련되었음을 공감하고, 앞으로 가시적인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또한 올해 코로나19 등으로 외부환경이 어렵지만 위기를 기회로 삼아 재단이 부산시 국제교류 전문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정립하고 부산시내 다양한 유관기관들과의 지속적인 네트워크 및 상호협력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정의로운 한국뉴스>
<저 작 권 자(c) 인터넷 한국뉴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올려 0 내려 0
김기홍 기자, 메일: hknews123@empas.com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부산시, 2020년도 고용우수기업 15곳 선정 (2020-05-22 21:11:26)
‘부산대교~동삼혁신도시 간 도로건설’ 청신호 (2020-05-21 21:53:12)